서울 지하철 4·7호선 의자를 없애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1일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출퇴근 시간대의 지하철 4·7호선 열차 2칸을 대상으로 객실 의자를 없애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호선 상황,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해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4호선과 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2023년 3분기 기준)는 각각 193.4%, 164.2%다. 혼잡도란 열차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탑승했는지를 알려주는 수치로, 실제 승차 인원을 승차 정원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공사는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4·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각각 153.4%, 130.1%로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범 사업을 통해 효과성이 입증되면 추후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 4·7호선 각 1편성에서 2개 칸 일반석 의자가 없어진다. 승객이 의자에 앉는 대신 서서 탑승하도록 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서다. 총 4개 편성 추가 도입도 추진한다.
서울교통공사는 1일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내년 1월 중으로 이 같은 전동차 객실 의자 개선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자를 없애는 객실은 노선 상황과 차내 환경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호차를 선정하게 된다. 객실에 의자를 없애면 탑승 면적을 1칸당 12.6㎡ 추가 확보할 수 있다.
올해 3분기(7~9월) 기준 서울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최고 혼잡도는 각각 193.4%, 164.2%다. 승차 정원보다 93.4%, 64.2% 더 많은 승객이 탑승했다는 뜻이다. 서울교통공사는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으로 4·7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각각 153.4%, 130.1%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근본적으로 낮추기 위해 4호선 3편성 30칸, 7호선 1편성 8칸을 추가 도입을 추진한다. 열차 증차는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을 발주할 때 통합 발주하거나 계약 변경 방식으로 추진해 도입 시기를 앞당기고 비용을 절감한다.
앞서 공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4호선은 오전 4회, 7호선은 오전·오후 각 1회 증회 운행해 혼잡도를 관리하고
있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출퇴근 시간대 증편 운행을 비롯해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 도우미를 채용하는 등 지하철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시범 사업을 통해 효과성이 입증되면 추후 사업을 확대해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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