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십대중소인의 이슈

우회전 일시정지 1년 사망자 무려 36%나 감소 하지만 여전히 혼란 규정은?

by 삼십대중소인 2024. 1. 19.
728x90
반응형

 

“뒤에 있던 다른 차가 경적을 울리더라고요. 저도 모르게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반응형

 

지난해 1월22일 시행된 개정 도로교통법에 따른 ‘우회전 일시정지’가 현장에 도입된 지 1년이 다 돼 가지만, 경찰 단속에 걸린 운전자들에겐 ‘변명’이 있었다. 우회전하는 차량은 반드시 일시정지한 뒤 보행자 유무를 확인하고 우회전해야 하는데, 아직도 현장에선 “몰랐다”, “알고 있지만 습관이 덜 됐다”는 반응들을 보였다.

 

19일 오후 서울 강서구 지역 내 우회전 차량 대수가 가장 많다는 지하철 5호선 방화역·신방화역 인근에서 강서경찰서의 단속 활동에 동행해 살펴보니, 1시간 동안 신호위반 및 일시정지를 하지 않은 차량 10대에 대해 경찰은 범칙금 부과(4건) 및 계도 조치(6건)했다.

 

 

 

단속에 적발된 한 운전자는 “뒤에서 다른 차량이 경적을 울려서 나도 모르게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다른 운전자는 “법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했고, “법은 알고 있었는데 습관적으로 갔다. 좀 봐달라”고 말하는 운전자도 있었다. 또 다른 운전자는 ‘계도 기간이 지났다’는 경찰관의 설명에도 “몰랐다. 어떻게 알고 서느냐”고 실랑이를 벌였다.

 

최학균 강서경찰서 교통안전계장은 “제도를 아직 정확히 모르는 시민들이 꽤 있는 것 같다”며 “단속을 하며 홍보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오전 11시께 방화역 인근 거리를 30분간 지켜봤더니, 우회전 일시정지를 해야 하는 차량 44대 중 11대가 정지하지 않았다. 우회전을 시도하다가 보행자가 보이자 횡단보도 중간에 멈춰선 차량과 오토바이도 있었다.

 

 

 

인근에서 거주 중인 유아무개(45)씨는 “번화가보다 통행량이 많지 않다 보니 한적할 땐 많은 차가 정지하지 않고 바로 우회전하더라”고 전했다. 최아무개(49)씨는 “오토바이가 정지하지 않고 우회전하는 바람에 아이가 치일 뻔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경찰청이 지난해 서울 내 우회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우회전 교통사고 건수는 그 전해인 2022년 912건 대비 835건으로 8.4%(77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우회전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 역시 2022년 11명에서 지난해 7명으로 36.4%(4명)가량 감소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우회전 일시정지를 위반한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며 “한순간의 부주의로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회전 교통법규를 잘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