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십대중소인의 이슈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더욱더 강력하게 올해 말부터 변경되는 내용은?

by 삼십대중소인 2024. 4. 3.
728x90
반응형

 

담뱃갑 겉면에 붙는 흡연에 따른 건강 피해 경고 그림·문구가 올해 12월 더 강하게 바뀐다.

 

반응형

 

보건복지부는 3일부터 6월 1일까지 ‘담뱃갑 포장지 경고 그림 등 표기 내용 개정(안)’을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민건강증진법상 현행 제4기 담뱃갑 건강 경고 적용이 올 12월 22일 종료됨에 따라 차기 경고 그림·문구를 선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새로운 경고 그림과 문구는 올해 12월 23일부터 2026년 12월 22일까지 적용된다. 궐련의 경우 새 경고는 그림 10종 중 2종을 교체해 질병의 비중을 키우고, 문구는 단어형에서 문장형으로 바뀐다.

 

 

 

 

기존에 임산부 흡연, 조기 사망에 관한 경고 그림을 빼고, 안질환이나 말초혈관질환 등 질병을 추가해 건강 피해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기존에는 ‘폐암’이라고 단순히 단어만 표출했다면 앞으로는 ‘폐암으로 가는 길’이라고 문장형으로 변경했다.

 

전자담배(궐련형·액상형)는 경고 그림 주제를 1종에서 2종으로 늘리되 경고 문구는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정연희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제5기 경고그림 및 문구는 국내·외 정책·연구 사례 분석, 대국민 설문조사 및 관계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담뱃갑 건강경고 표기제의 도입 취지를 살려 흡연 예방과 금연 유도에 효과적인 안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