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나비효과처럼 우리가 보는 모든 당연한 것들을 당연하게 보지 않는 부분에서 전에 없던 새로움이 창조가 되거나 재해석이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가장 쉽지만 크게 공감하실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마르셀 뒤샹이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에게 변기일지 모르는 것을 그는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관점 하나만으로, 그 어떤 재창조 없이 재해석으로써의 예술품으로 변모시켰고, 이는 엄청난 가치로의 변환에 성공을 했으니까요.
제가 여러분들에게 질타를 맞을 각오를 하면서도 시작을 한 삼중이의 발칙한 아이디어 또한 사실 위와 같은 무언가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스스로 키우고, 이제는 인터넷 세상에서 의견을 즉각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세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저의 소중한 이웃님들과 관점의 재해석을 통해서, 언젠가 수천 개의 아이디어가 쌓여 나가다가 1개의 상용화를 제가 이루거나, 제 아이디어에 영감을 받은 다른 훌륭한 분이 이루어내게 된다면 그 또한 얼마나 재미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을 한 것 이었으니까요. ㅎㅎ
새로운 직업, 새로운 창업, 그리고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모두
이제는 모든 것이 순식간에 ctrl C ctrl V 가 되는 것을 숙명으로 여길 수 밖에 없는 세상이지만, 그런 세상에서 살아남는, 더 나아가서 완전히 다른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을 바꾸는데에서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점을 디자인하라_박용후 지음
0. 프롤로그
: 관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one of them 이 아니라, only one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본질 마저도 불변하는 가치는 아니다
5. 다른 질문이 생각의 방향을 바꾼다
6.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7.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8. 본질은 치킨박스가 아니라, 닭이다
9. 부수고 또 부숴봐야 보인다
10. 진보보다 진화하라
11. 가치가 향하는 목적에 집중하라
12. 착한 생각이 가장 창의적이다
PART 2. 관점은 관성 밖의 것을 보는 힘이
1. 세상은 더듬이를 세운 자들의 것이다
2. 산만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3. 모든 오래된 것을 새롭게 하라
4. 끊임없는 질문은 본질에 접근하는 힘
5. 자신만의 정의를 가졌는가?
6. 세상에 일어나는 일을 미적분하라
7. how to work 제대로 일하는 법
8.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
9. 벽에 부딪히면 원점으로 되돌아가라
10. 흐름과 균형, 회계와 재무의 차이
11. 단어를 뜯어서 살펴보면 본질이 보인다
12. 가치와 차별성을 만드는 나만의 identity
PART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1. 복잡함을 품은 단순함
2. 출근은 선택 사항, 오피스리스워커!
3. 생각을 모으고 걸러주는 생각의 깔대기
4. 읽고 말하라, 그리고 지지를 얻어라
5. 끄는 컴퓨터,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컴퓨터
6. 나만의 산타클로스를 만들어라
7. 군중 속의 깃발, 슬로건
8. 인지상정과 기상천외, 당연과 기발사이
9. snap judgement, 작은 기발함
10. 보여줄 이미지부터 결정하라
11.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관점의 비밀
12. 관점의 전환, 레드오션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것
PART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1. 타성에 젖은 마케팅,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
2. 가치에 가치를 더하는 마케팅 (V2V marketing)
3. 소셜을 움직이는 링크, 링크, 링크(Socialgraph Power)
4. 핵심지표 없는 기업, 속도계 없는 자동차와 같다
5. 뜨는 것들에는 일관된 방향이 있다
6.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이 본질이다
7. 미늘이 있는 메시지
8. 결이 있어야 공감과 설득도 통한다
9. 고객의 짜증에 성공의 답이 있다
10. 신제품 = 고객이 새롭게 느끼는 것
11. 맛있다가 아니라 이 브랜드가 맛있다여야 한다
12. 고객의 말로 이야기 하라
PART 5. 인생을 주관식으로 풀어내는 법
1. 성공을 좇는 청춘에게 -share the experience
2. 두려워해야 할 것은 같힌 생각이다
3.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를 푸는 능력
4. 나와 다른 사람은 누구라도 배울 것이 있다
5. 명품이 된다는 것은 identity를 가진다는 것이다
6.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질문의 미학
7. 생각의 경험치, 내면의 스키마
8. 자신의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역발상
9. 생각의 결, 생각의 흐름을 찾는 방법
10. 번다에서 돈을 빼면 제대로 보인다
11. 인생은 S자 곡선, 털어내면 성공이 기다린다
삼십대 중소인 서평
여러분들은 관점 디자이너라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관점을 디자인하라의 저자분이신 박용후 작가님은 대한민국 1호 관점디자이너인데요, 말 그대로 관점을 재해석 하기 때문에 관점의 파괴자라는 수식도 가지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책을 읽자마자 저 또한 굉장히 세상의 모든 시선을 또 새롭게 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훨씬 굳어졌답니다.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은 갑자기 떠오르는 발상이라고만 처음에는 생각했던 저에게도 이제는 하나의 제품을 멍하니 앉아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훈련을 통해서도 키워질 수 있다라는 것을 새삼 많이 느끼고 있으니까요.
지금 여러분들 바로 주변의 있는 평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들 중 하나를 집어,
오늘은 다른 의미를 스스로 부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삼십대중소인의 책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1페이지 마케팅 플랜_앨런 딥 (23) | 2023.01.28 |
---|---|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_데일 카네기 지음 (51) | 2023.01.24 |
[트렌드] 말의 트렌드_정유라 지음 (80) | 2023.01.19 |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_김혜남 지음 (133) | 2023.01.18 |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쓸게 너무 많은 브랜딩_박지현 지음 (87) | 2023.0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