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십대중소인의 책장

관점을 디자인 하라_박용후 지음

by 삼십대중소인 2023. 1. 20.
728x90
반응형

관점을 디자인하라 겉표지

 
관점을 디자인하라
대한민국 1호 관점 디자이너 박용후가 들려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을 착안하고, 획기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관점 디자인에 관한 모든 것 『관점을 디자인하라』 개념 확장판. 출간된 이래 누적 30만 부가 팔려나간 초장기 베스트셀러이자, 개인과 기업의 적재적소 마케팅, 홍보, 기획, 포지셔닝을 위한 비즈니스 프레이밍의 교과서로 평가받는 《관점을 디자인하라》를 이미 익숙해진 사례를 최신 흐름에 맞게 대폭 수정한 것은 물론, 저자의 변화된 생각을 적극 반영한 개념 확장판으로 만나본다. 같은 일을 겪고도 어떤 사람은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어떤 사람은 문제조차 파악하지 못한다. 어떤 사람은 하나의 장면에서도 순식간에 수많은 것들을 읽어내지만, 어떤 사람은 수많은 의미가 담긴 장면에서도 아무것도 읽어내지 못한다. 사람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능력의 차이는 바로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았느냐?’에서 기인한다. 저자는 관점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그리고 그 방법은 무엇인지 묻는 사람들에게 당연함을 버리고 부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당연함의 틀에 갇히면 기업의 마케팅도, 포지셔닝도 심지어 개인의 발전마저도 물거품이 된다. 저자는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으로 당연함을 부정하는 것이야말로 관점의 변화의 시작이라고 이야기하면서 현재의 당연함을 부정하고 미래에 당연해질 것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생각을 키워가고,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
박용후
출판
쌤앤파커스
출판일
2018.10.10

 

마치, 나비효과처럼 우리가 보는 모든 당연한 것들을 당연하게 보지 않는 부분에서 전에 없던 새로움이 창조가 되거나 재해석이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가장 쉽지만 크게 공감하실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마르셀 뒤샹이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에게 변기일지 모르는 것을 그는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와는 전혀 다른 관점 하나만으로, 그 어떤 재창조 없이 재해석으로써의 예술품으로 변모시켰고, 이는 엄청난 가치로의 변환에 성공을 했으니까요.

제가 여러분들에게 질타를 맞을 각오를 하면서도 시작을 한 삼중이의 발칙한 아이디어 또한 사실 위와 같은 무언가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스스로 키우고, 이제는 인터넷 세상에서 의견을 즉각적으로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세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저의 소중한 이웃님들과 관점의 재해석을 통해서, 언젠가 수천 개의 아이디어가 쌓여 나가다가 1개의 상용화를 제가 이루거나, 제 아이디어에 영감을 받은 다른 훌륭한 분이 이루어내게 된다면 그 또한 얼마나 재미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을 한 것 이었으니까요. ㅎㅎ

 

새로운 직업, 새로운 창업, 그리고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모두

이제는 모든 것이 순식간에 ctrl C ctrl V 가 되는 것을 숙명으로 여길 수 밖에 없는 세상이지만, 그런 세상에서 살아남는, 더 나아가서 완전히 다른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을 바꾸는데에서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관점을 디자인하라_박용후 지음

 

 

0. 프롤로그

   : 관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one of them 이 아니라, only one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본질 마저도 불변하는 가치는 아니다

5. 다른 질문이 생각의 방향을 바꾼다

6.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7.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8. 본질은 치킨박스가 아니라, 닭이다

9. 부수고 또 부숴봐야 보인다

10. 진보보다 진화하라

11. 가치가 향하는 목적에 집중하라

12. 착한 생각이 가장 창의적이다

 

 

PART 2. 관점은 관성 밖의 것을 보는 힘이

 

1. 세상은 더듬이를 세운 자들의 것이다

2. 산만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3. 모든 오래된 것을 새롭게 하라

4. 끊임없는 질문은 본질에 접근하는 힘

5. 자신만의 정의를 가졌는가?

6. 세상에 일어나는 일을 미적분하라

7. how to work 제대로 일하는 법

8.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

9. 벽에 부딪히면 원점으로 되돌아가라

10. 흐름과 균형, 회계와 재무의 차이

11. 단어를 뜯어서 살펴보면 본질이 보인다

12. 가치와 차별성을 만드는 나만의 identity

 

 

PART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1. 복잡함을 품은 단순함

2. 출근은 선택 사항, 오피스리스워커!

3. 생각을 모으고 걸러주는 생각의 깔대기

4. 읽고 말하라, 그리고 지지를 얻어라

5. 끄는 컴퓨터,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컴퓨터

6. 나만의 산타클로스를 만들어라

7. 군중 속의 깃발, 슬로건

8. 인지상정과 기상천외, 당연과 기발사이

9. snap judgement, 작은 기발함

10. 보여줄 이미지부터 결정하라

11.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관점의 비밀

12. 관점의 전환, 레드오션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것

 

 

PART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1. 타성에 젖은 마케팅,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

2. 가치에 가치를 더하는 마케팅 (V2V marketing)

3. 소셜을 움직이는 링크, 링크, 링크(Socialgraph Power)

4. 핵심지표 없는 기업, 속도계 없는 자동차와 같다

5. 뜨는 것들에는 일관된 방향이 있다

6.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이 본질이다

7. 미늘이 있는 메시지

8. 결이 있어야 공감과 설득도 통한다

9. 고객의 짜증에 성공의 답이 있다

10. 신제품 = 고객이 새롭게 느끼는 것

11. 맛있다가 아니라 이 브랜드가 맛있다여야 한다

12. 고객의 말로 이야기 하라

 

 

PART 5. 인생을 주관식으로 풀어내는 법

 

1. 성공을 좇는 청춘에게 -share the experience

2. 두려워해야 할 것은 같힌 생각이다

3.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를 푸는 능력

4. 나와 다른 사람은 누구라도 배울 것이 있다

5. 명품이 된다는 것은 identity를 가진다는 것이다

6.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질문의 미학

7. 생각의 경험치, 내면의 스키마

8. 자신의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역발상

9. 생각의 결, 생각의 흐름을 찾는 방법

10. 번다에서 돈을 빼면 제대로 보인다

11. 인생은 S자 곡선, 털어내면 성공이 기다린다

 


삼십대 중소인 서평

 

여러분들은 관점 디자이너라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관점을 디자인하라의 저자분이신 박용후 작가님은 대한민국 1호 관점디자이너인데요, 말 그대로 관점을 재해석 하기 때문에 관점의 파괴자라는 수식도 가지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책을 읽자마자 저 또한 굉장히 세상의 모든 시선을 또 새롭게 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훨씬 굳어졌답니다.

 

세상을 보는 또 다른 시선은 갑자기 떠오르는 발상이라고만 처음에는 생각했던 저에게도 이제는 하나의 제품을 멍하니 앉아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하는 훈련을 통해서도 키워질 수 있다라는 것을 새삼 많이 느끼고 있으니까요.

 

지금 여러분들 바로 주변의 있는 평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들 중 하나를 집어,

오늘은 다른 의미를 스스로 부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