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십대중소인의 책장

뉴그레이_미래의 창

by 삼십대중소인 2023. 2. 20.
728x90
반응형

뉴그레이겉표지이미지
뉴그레이

 
뉴그레이
스타벅스, 애플, 윌라, 츠타야 T 사이트… 이들의 공통점은 뭘까? 젊은 세대가 주로 찾는 브랜드라 생각했던 이 브랜드들의 이용자 상당수가 중장년층이라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시니어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고, 애플 아이패드2 사용자의 절반가량이 55세 이상이다. 윌라 오디오북은 2030세대를 타깃으로 했음에도 사용자의 3분의 1이 45세 이상이다. 시니어는 많은 카테고리에서 비중 높은 고객이자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이다. 문제는 기업과 브랜드가 시니어 시장을 웬만해서는 움직이지 않는 시장이라 단정하며 시니어를 고객으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지하면서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의 시니어는 지금까지 마케팅 타깃에서 제외된 요지부동의 노인네가 아니라, 생산성 최고조였던 베이비붐 세대와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었던 X세대까지를 포함하며 미래 소비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저자
정지원, 유지은, 염선형
출판
미래의창
출판일
2022.12.09

 

시니어는 이제 많은 카테고리에서 비중 높은 고객이자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입니다. 다만 문제는 기업과 브랜드가 시니어 시장을 웬만해서는 움직이지 않은 시장이라 단정하며 시니어를 고객으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지하면서도 외면하는 상황에 뉴그레이는 다른 통찰로 다가오는 미래를 새롭게 예측합니다.

 

뉴그레이, 시니어가 트렌드가 되는 세상

 

삼십대 중소인이라는 타이틀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저 또한, 현업에서 종사하면서 각종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보면서 가장 부족하기 때문에 제일 블루오션이면서도 머지않아 시장 전체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최고의 카테고리를 시니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일본에 이어서 한국 또한 엄청난 속도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어섰습니다, 오랜 후의 미래가 아니라 10년 뒤면 모든 트렌드는 시니어인 뉴그레이의 판단과 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그 미래를 살짝 엿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뉴그레이 목차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그레이_마케터들을 위한 시니어 탐구 리포트

 

프롤로그 : 욕망하지 않는 시대, 시니어의 욕망을 발견하다.

 

 

1부 : 당신이 생각하는 노인은 존재하지 않는다.

 

1장. 나이를 버리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시니어 비즈니스의 새로운 출발점
  • aged가 아닌 ageless로 바라볼 때
  • 시니어를 프리미어 에이지로 규정할 때
  • 가장 현실질적인 조언자가 될 때
  • 시니어 디지털 경험의 재해석
  • 우리는 모두 시니어가 된다

 

2장, 뉴시니어, 그들이 진짜 원하는 것

  • 가치소비에 시간이라는 전제가 붙으면
  • 시니어의 안정망이 되어라
  • 돈-건강-주거의 삼각편대
  • 시니어 시간의 가치
  • 시니어 기획에서 럭셔리를 버릴 때
  • 기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2부 : 시니어를 움직이는 4가지 욕망

 

1장 개성 : 마이크로 시니어에게 맞춰라

  • 원하는 모습으로 나이 드는 시니어
  • 백인백색 시니어를 위한 개인 맞춤 서비스
  • 나이를 긍정하는 시니어의 등장
  • 젊음을 모방하지 않는 시니어만의 스타일

 

2장 관계 : 관계의 사각지대를 이해하라

  • 시니어를 둘러싼 관계에서 찾은 새로운 기회
  • 1인 시니어의 일상을 파고들라
  • 오래가는 시니어 커뮤니티의 조건

 

3장 취향 : 욕망을 욕망하는 시니어를 발견하라

  • 선택의 주체가 된 시니어
  • 취미가 만든 새로운 소속감
  • 나이 듦을 탐험하는 모험가들

 

4장 불완전주의자로 사는 시니어를 채워라

  • 시니어의 성장은 멈추지 앟는다
  • 플랫폼과 시니어의 일
  • 시니어와 사회를 잇다
  • 연결된 만들어낸 시니어 임팩트

삼십 대 중소인 서평

 

삼십 대의 끝을 가고 있는 저뿐 아니라, 요즘은 MZ 세대들에서도 자주 하는 말이 바로, 나중에 나도 실버타운 같은 곳에 들어가서 편하게 살겠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현실에서 실버타운은 특정 특권층만이 입주할 수 있는 굉장히 프리미엄 주거단지라는 설정이 고착화되어 있습니다.

 

10년, 그리고 20년 후에는 실버타운이 기본 메인이 될 세상이 오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터무니없을 정도로 이미 막강한 경제력과 시간에 따른 여유를 가지고 있는 이들을 매료할만한 인프라 자체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때가 당도해서 시작하면 늦습니다, 하지만 그 때가 이미 다가오는 것으로 확정된 것에 투자를 하고 키우는 것은 절대로 실패할 수 없는 길이기에, 많은 아이디어가 뉴그레이 세대를 위해서 발전하고 결과적으로 뉴그레이 세대는 편의성을 지불하며 상생하는 세상이 곧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