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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십대중소인의 책장

[심리]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_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by 삼십대중소인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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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
일본 비즈니스 심리학의 일인자가 제시하는 인간 내면의 행동심리는 과연 어떻게 작동하는가? 20만부 베스트셀러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의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内藤 誼人)가 내놓은 비즈니스 심리테크닉의 결정판인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에는 ‘한길 사람 속’을 어떻게 들여다보고, 이를 토대로 현명하고 효과적인 일상생활을 만들어갈 수 있을지에 관한 각양각색의 인간 행동심리의 신기하고 오묘한 이치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저자는 우리가 인터넷에서 ‘비즈니스 심리학’을 검색해 나오는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이니, ‘일하면서 생긴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하는 심리학’ 등의 심리처방전이 듣기만 해도 현장의 고충을 싹 없애버릴 것 같아 검색해 들어가 보면 비즈니스 심리학에 관한 내용 치고는 ‘너무 수상쩍은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고 있어 실망을 금치 못해 실제로 심리학 전문 잡지에 발표한 최신 연구논문에 근거해 사이버 웹사이트에선 찾아볼 수 없는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정보들을 내놓기로 했다고 출간의 변을 밝힌다.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에는 미국의 하버드 대학을 위시해 미국 저명 대학의 연구논문에서 영국 런던 대학, 프랑스 파리 대학,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 대만 국립대학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을 아우르는 선진대학의 최신 연구에 근거해 우리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인간 심리의 다양한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내 보여준다. 그러면서‘아, 이렇게 사람들의 마음은 다른 것이구나’ 할 정도로 신기하고 오묘한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마음의 결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왜곡되지 않고 균형 잡힌 합리적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저자가 분석한 100가지 비즈니스 심리학은 크게 교섭, 커뮤니케이션, 경영, 조직 강화, 일하는 방식, 행동 경제, 행복과 부의 관계 등 7가지 주제로 나눠 비즈니스 심리학의 기능과 실생활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해 저자 특유의 촌철살인과 쿨한 유머로 독특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이 정도 지식만 알아두면 신기하게 사람을 움직일 수 있고, 상대에게 예스라고 말하게 만드는 교묘한 교섭 기술을 익히게 되며, 말주변이 없어도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주도적 역할을 맡고, 소비자의 구매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품 판매의 비밀을 터득할 수 있는 오묘한 비즈니스 심리학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된다.
저자
나이토 요시히토
출판
아이템하우스
출판일
2022.08.10

 

생각의 변화의 중요성은 얼마나 필요한지 말하지 않아도 모두 잘 알고 계시죠?

 

저 또한 어떻게 생각하고 생각한대로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그 행동방식과 결과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실제로 보기도 하는 경우가 연식이 쌓이며 늘어가면 갈수록 그렇답니다.

 

하지만!

우리는 본인이 살아온 삶에 따라 주관이라는 게 생기게 되고 그 이후부터는 굉장히 사소한 것 조차 본인 개개인들만의 잣대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작 생각하나 바꾸는 게 생각 이상으로 어렵죠 ㅠㅠ

생각을 바꾼다는 건, 기존의 생각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더욱 나를 유연하게 해주는 좋은 방법이지만, 언제나 그렇듯 우리는 우리 스스로에게 가장 관대한 존재이기 때문에 이미 유연하다고 생각하는 나의 생각과 연결된 모든 행동방식이 고착화에 빠지게 될 때!

확실한 동기부여, 당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줄 부와 성공으로
가는 행동 심리학으로써 생각을 바꿔야만 한다면? 

생각 하나 바꿨을 뿐인데_나이토 요시히

 

 

[목차]

 

 

1. 과학적으로 올바른 협상 심리의 법칙

1. 사람은 안심이 되면 예스라고 하기 쉽다

2. 거울에는 부탁을 더 쉽게 들어주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3. 단체 메일로 보내지 않는 편이 좋다

4. 주문 제작 상품을 판매할 때 조언하는 요령

5. 손수 만들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켜라

6.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견본을 준비해둬라

7. 쿠폰의 유효기간은 짧게 설정하라

8. 이동이 귀찮으면 쿠폰을 사용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9. 배가 고프면 사람은 인색해진다

10.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상에 민감하다

11. 약속을 잡을 때 메일과 전화 중 어느 것이 좋을까

12. 고객이 선택하는 수고를 덜어줘라

13. 말을 잘하기 보다 잘 들어주는 판매원이 실적이 좋다

 

2. 호감이 가는 커뮤니케이션의 심리 법칙

1. 호감이 가는 사람은 상대방과 같은 말을 쓴다

2. 고급 매장에서 친절한 접객은 역효과가 난다

3. 사람은 상대를 알면 알수록 차갑게 대할 수 없다

4. 자기 소개에는 적을수록 더 좋다 효과를 써라

5. 사람의 인상평가는 옷차림보다 표정으로 정해진다

6. 고객을 미소짓도록 하기 전에 자신이 먼저 미소지어라

7. 난처한 표정을 지은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지는 심리

8. 컴퓨터로 메모하지 않는다

9. 회의는 서서해야 한다

10. 의견이 좋고 나쁨보다 목소리 크기로 결정된다

11. 상대의 일을 중단시키더라도 말을 걸면 좋은 점

12. 왜 연배가 있을수록 실언을 할까

13. 트집을 잡는 사람은 지적으로 보인다

14. 악의가 없더라도 사람을 놀리지 않는다

15. 왜 동성에게 고민을 상담하면 안 될까

16. 실수가 허용되는 사람의 후광효과

17. 여성의 긴 이야기와 높은 실적에는 상관관계가 있다.

 

3. 성공하는 경영의 심리 법

1. 의례를 추가하면 같은 음식도 더 맛있게 느껴진다

2. 대기 시간을 즐기는 장치를 해둬라

3. 되도록 무게감이 있는 식기를 내놓아라

4. 만지는 상품과 사는 상품을 나누어 진열하라

5. 경고문보다 보안 효과가 높은 방법은 거울을 놓는 것

6. 고객층에 따라 2도 이상 바뀌는 체감온도의 비밀

7. 감정 증폭 효과로 맛있게 느껴진다

8. 맛은 함께 있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9. 창업한다면 갑자기 독립하기보다 부업부터 시작하라

10. 패션 업계에서 성공하려면 해외에 살아야 한다

11. 훌륭한 가게여서 재방문하지 않는 심리

12. 젊었을 때 불량하던 사람일수록 사업을 잘한다

13. 경영자 80%에겐 성공을 의심하지 않는 위험이 있다

14. 대기업일수록 성공 패러독스에 빠지기 쉽다

 

4. 조직과 팀을 강화하는 심리 법칙

1. 계층이 존재하면 팀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2. 리더십은 필요 없다

3. 중간급보다 신인에게 새로운 프로젝트 리더를 맡겨라

4. 결과를 내는 리더는 팀원의 이런 점을 본다

5. 너무 많은 의견을 들으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다

6. 조명만 바꾸어도 더욱 의욕이 난다

7. 꺠진 유리창 이론을 활용하여 직장 환경을 개선하라

8. 조직의 부정을 바로잡을 수 없는 심리

9. 준법 교육은 과연 효과적인가

10. 간호사=백의의 천사 설을 검증한다

 

5. 의욕과 성과를 높이는 일하는 방식의 심리법칙

1. 짜증 나면 눕는다

2. 창의력을 높이는 의외의 방법

3. 의욕이 나지 않을 때는 돈을 생각해 본다

4. 품질이 좋은 기획은 양에서 나온다

5. 작업은 동시에 하기보다 한 번에 하나씩

6. 세계적으로 인프라 계획 예산초과율은 100%

7. 중압감에 약하다고 컴플렉스를 느낄 필요 없는 이유

8. 마음을 꿰뚫어 보는 것은 환상 이라고 생각한다면 사람들 앞에서 긴장하지 않는다

9. 열정만 있으면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10. 어떤 사회에서든 연줄이 전부다

11. 부자일수록 일하지 않는다는 완전 틀린 말이다

12. 번아웃 될 정도로 노력하지 않는다

 

6. 감정으로 움직이는 경제 행동 심리법칙

1. 기온이 10도 오르면 검은 차의 매출이 떨어진다

2. 일기 예보로 주가도 예상할 수 있다

3. 국제경기에 지면 주가가 하락하는 패자 효과란

4. 경제 뉴스는 거꾸로 읽어야 한다

5. 세계에서 고위험성 투자를 가장 선호하는 나라는?

6. 자신감을 잃으면 이를 되찾기 위해 소비한다

7. 남성은 친구와 함께 할 때 돈을 많이 쓴다

8. 어떨 때 할인권을 사용하는데 거부감을 느낄까

9. 누군가가 주문한 것은 고르기 어렵다

10. 시장조사에서는 대답보다 대답하는데 걸린 시간에 주목해야 한다

11. 사춘기가 되면 쇼핑 행동은 어떻게 달라질까

12. 앞으로 미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상품이 탄생하기 어려워진다?!

13. 아이들은 tv 광고에서 본 상품을 갖고 싶어 한다

14. 미식의 진화론 > 몸에 좋은 것을 맛있게 느끼도록 진화

15. 여성의 월경주기와 소비 행동의 변화

16. 여성이 비싼 물건을 쉽게 구매할 때

17. 남성은 미녀를 봤을 때 돈 낭비에 주의하라

18. 자란 가정환경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19. 고가의 물건을 몸에 두르기만 해도 자신감이 붙는다

20. 고독하면 유대감을 느끼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는다

21. 맥주의 세금이 높아지면 사회가 좋아지는 이유

 

7. 행복과 풍요를 손에 넣는 심리 법칙

1. 시간 절약에 돈을 쓴다

2. 시간은 돈이다의 예외는?

3. 다른 사람에게 돈을 쓸수록 행복을 느낀다

4. 부자일수록 이기적인 사람이 많다

5. 지위가 진상 고객을 만든다

6. 이사를 계기로 돈 씀씀이를 다시 본다

7. 부자가 되고 싶다면 고급 주택가에 살면 안된다

8. 지출의 고통은 진짜 고통이다

9. 낙관적인 사람은 성공한다는 말이 사실일까

10. 비싼 물건을 살 때야말로 빠르게 결정하라

11. 내 안의 현상 유지 편향에 주의하라

12. 사실 큰 꿈을 갖지 않는 편이 좋다

13. 풍요의 대가


삼십대 중소인 서평

 

간략하게 이 책을 읽으며 느낀 건, 역시 마케팅 쪽 분야는 아직도 일본에 전문가 분들이 많다는 것과 함께, 재미있는 소재로 쉽게 읽히다보니 나의 생각을 바로 바꾸고 싶어졌답니다.

사회생활을 하고, 회사에 소속되어 직원으로서 회사 업무를 하거나 1인 기업이 되어 창업을 시작해서 무언가를 하게 될 경우에는 가장 먼저 기본이 되는 이론을 배우게 되고 이론을 배우게 되면 이를 응용해서 세상에 적용시키는 법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야 합니다.

 

더욱 좋은 인간관계는 내 주변을 풍요롭게 하고, 더욱 나은 접근의 영업과 마케팅은 매출을 증가싴기 때문에 이미 기본이 탄탄한 여러분들께서 이제 하셔야 할 일은 나의 가치관 또는 실무 능력을 이제 마주할 상대에 맞추는 법에 집중할 때죠!

 

그렇다면 이젠 절대로 빠져선 안되는 심리학과 행동학이 접목된 마케팅과 영업을 통해서 상대를 완전히 파악해야 해요, 사람은 언제나 이성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 같으면서도 가장 결정적인 순간엔 이성 뒤에 몸을 숨기고 있던 감정이라는 진한 울림에 따라 완전히 정반대의 선택을 하기도 하니까요 ㅎㅎ

 

그런 행동과 심리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은 상대방의 다음을, 그들의 반응을 예측하게 될 수 있다는 뜻이고 그 결과에 따라서 우리가 대응을 하게 된다면 상대방의 기분이상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호의적인 상태가 될 수 있겠죠?

 

살면서 가장 중요한 건, 나와 만나는 모든 순간에서 상대와의 관계랍니다.
그렇다면 그 관계 형성에 너무 큰 도움이 되는 생각하나를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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