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유료시청 시대가 열렸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CJ ENM과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KBO 리그 유무선 중계방송권 계약을 체결, CJ ENM의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인 티빙(TVING)을 통해 유·무선 중계방송을 실시한다고 4일 발표했다.
계약 규모는 3년간 총 1,350억원(연평균 450억 원)으로 국내 프로 스포츠 사상 최대이며 종전 계약(5년간 1,100억원·연평균 220억원)보다 연평균 금액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CJ ENM은 이번 계약으로 3년간 KBO리그 전 경기의 국내 유무선 중계방송과 중계방송권 재판매의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KBO 사무국은 지난 5월 CJ ENM을 유무선 중계 방송권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해 50일간 협상 끝에 최종 합의했다.
CJ ENM은 9일 개막하는 시범경기를 포함해 오는 23일 정규리그 개막전부터 4월 30일까지 티빙 서비스에 회원 가입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KBO리그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무료 이벤트 기간이 끝나는 5월 일부터는 티빙 이용권을 구매해야 정규리그와 포스트시즌 전 경기를 볼 수 있다.
KBO 사무국은 4일 출시되는 티빙의 광고형 스탠더드 요금제를 통해 최저가인 월 5,500원으로 KBO리그 전 경기를 1,080화소 이상의 화질로 즐길 수 있고, 티빙이 보유한 16만개 이상의 다양한 콘텐츠도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CJ ENM은 TV 중계권 방송사가 제작하지 않는 시범경기를 직접 제작하고 티빙을 통해 송출할 예정이며 생중계 서비스를 제외한 전체 경기 다시 보기, 전 경기 하이라이트, 주문형비디오(VOD), 문자 그래픽 중계 등의 서비스는 티빙에서 모두 무료 제공한다.
프로야구 콘텐츠 활용 폭도 훨씬 넓어졌다.
KBO 사무국은 야구팬이면 누구나 40초 미만 분량의 경기 쇼츠 영상을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야구팬들이 각종 ‘밈’과 ‘움짤’을 적극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돼 KBO 사무국과 각 구단은 이를 통해 신규 야구팬들의 접근성이 좋아져 다채로운 영상 활용을 통한 인기 상승을 기대한다.
CJ ENM은 기존 유무선 중계방송 사업자를 통해 제공된 전 경기 하이라이트, 전체 경기 다시 보기, 10개 구단 정주행 채널 운영, 놓친 장면을 다시 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 채팅 기능인 티빙 톡 등의 부가 기능을 정규시즌 개막일인 23일부터 정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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